• 수리조선업체

공지사항

"러시아 선박 수리비 못받나" "석탄값 3배 뛰었다" 전쟁發 아우성(3/3 국제신문)

작성자
KSRIC
작성일
2022-04-05 13:43
조회
625
지역기업 피해 현실화
- 부산 주요 수출입기업 상황 분석
- 러 금융제재로 대금회수 불투명
- 무역업체 새 수입선 확보 비상
- 사태 장기화 땐 경제 연쇄 충격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전 세계가 혼란에 휩싸인 가운데 두 나라와 교역을 하는 부산지역 기업들도 수출 타격과 대금 결제 지연 등 피해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 항공사 소속 여객기들이 1일(현지시간) 모스크바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에서 대기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해 유럽연합(EU)·캐나다와 보조를 맞춰 모든 러시아 항공기의 미국 영공 비행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로이터연합뉴스
2일 부산 영도구 대평동과 사하구 감천에서 선박 수리를 하는 선박수리조합은 “고객의 상당 비율을 러시아 선박이 차지하는데 금융계좌 동결로 수리대금을 받을 길이 끊겼다”며 걱정했다. 여기다 정부가 제재에 동참하면서 러시아 선박들도 수리를 맡기지 않는 등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사하구 신평장림공단의 패션칼라조합(전 염색조합)은 “러시아에서 직수입 석탄을 사용하는데 지난해 8월 t당 65달러 하던 것이 현재는 195달러로 3배나 올랐다. 보일러 건조기에 사용하는 천연가스도 ㎏당 550원에서 1394원으로 3배가량 올랐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조선기자재 업체 A사는 “삼성중공업 등에서 러시아 선주로부터 발주받은 선박이 20척 이상 존재하는데 수출·금융 제재로 인한 납품중단, 대금 미지급 등이 발생하면 협력업체로서 유동성 위기가 예상된다”고 걱정했다. 자동차부품업체 B사는 “업계 3위 수출국인 러시아에 과거 이란과 같은 수준으로 제재할 경우 현대차와 동반진출한 협력업체의 루블화 결제에 따른 환차손, 수출 감소 등 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날 부산상공회의소도 두 나라와 교역하는 지역 주요 수출기업 100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지역 수출기업 상황’ 모니터링 결과를 내놨다. 러시아로 선용품을 수출하는 C사는 “매달 결제를 진행하고 있는데 러시아에 대한 금융 제재가 가해질 경우 대금 회수가 어려워질 것”이라며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와 무역 거래 비중이 높은 소규모 무역업체와 도소매업체들은 타격이 클 것이라며 전전긍긍했다. 수산물 도매업체 D사는 “러시아로 제품을 전량 수출하는데 이번 사태로 매출 감소와 대금 회수 지연 등의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것 같다”고 우려했다. 두 나라로부터 냉동어류와 철강품을 수입하는 E사는 수입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새로운 수입선 확보에 나섰다. 화장품 수출기업 F사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전 직원의 장기 무급 휴가를 검토한다고 밝혔다. 특히 소기업은 수출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피해를 구제받을 길도 마땅치 않다. 산유국에 밸브를 수출하는 G사 관계자는 “품목 특성상 수출국이 제한될 수밖에 없어 러시아가 막히면 큰 타격이 예상되나 대체선을 마련할 길이 없다”고 호소했다. 이들 국가와 직접 무역을 하지 않는 기업들도 이번 사태가 장기화되면 유가를 비롯한 주요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국제 금융시장이 혼란에 빠져 결과적으로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진단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김기훈 부산울산본부장은 “중소기업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가 조달청 비축물자 보급 확대, 중소기업 외상판매 이자율 인상 유예, 할당관세 확대, 수출보험과 환차손 대비 지원책 등을 위해 앞장서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부산지역 러시아 수출입 현황
구분 총수출액(달러) 對러시아 수출액(달러) 비중 국가별 순위
전국 6444억 99억 1.5% 12위
부산 148억 3억2000만 2.2% 10위
구분 총수입액(달러) 對러시아 수입액(달러) 비중 국가별 순위
전국 6150억 173억 2.8% 9위
부산 153억 8억2000만 5.4% 5위
◇부산지역 우크라이나 수출입 현황
구분 총수출액(달러) 對우크라이나 수출액(달러) 비중 국가별 순위
전국 6444억 5억8100만 0.1% 64위
부산 148억 1500만 0.1% 58위
구분 총수입액(달러) 對 우크라이나 수입액(달러) 비중 국가별 순위
전국 6150억 3억800만 0.1%. 75위
부산 153억 600만 0.04% 68위